김기덕은 언제나 그랬다. 우리가 보려 하지 않는 것을 자꾸만 보여 준다. 마치 "이렇게 대강 넘어가면 안 되는 거 아닙니까?" 라고 물어보는 고문관을 보는 것처럼. 김기덕 영화를 다 본 것은 아니지만, 그에게 이런 자리는 편안하고 잘 어울리는 것 같다.

<해안선>은 대한민국의 존재하는 현실이자, 전방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 어느 누구도 제대로 알 수 없는 곳이다. 그렇게 덮여 있는 곳을 표현하는 김기덕 특유의 콘트라스트는 투박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진실에 가깝다.

영화를 보고 나서 이렇게 생각했다. "평범하고 중간적인 삶만이 희구의 대상인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공한 감독이 김기덕인 것은 아이러니다." 물론 상을 탄 것만을 성공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그렇다는 말이다.